1. 선의 의미
점의 움직임에 의해 생겨나며, 점이 움직여 나간 흔적이다.
자체 내에 폐쇄된 휴식이 파괴됨으로써, 정적이 것이 역동적으로 비약된다.
2. 선의 생성과정: 점을 선으로 변화시키는 외부로부터의 힘의 다양성에 의해 선이 다양해진다.
2-1. 하나의 힘을 적용하는 경우는 직선이 생성된다.
밖으로부터 가해지는 하나의 힘이 어떤 한 방향으로 점을 움직이게 되면, 선은 곧바로 뻗어 무한한 것으로 향해 나가는 경향을 띄게 된다.
직선의 가장 단순한 형태-수평선, 수직선, 대각선
수평선---수평선은 무언가를 싣고 있는 바탕이며, 그래서 무언가 서서 움직이는 듯한 땅과 같은 느낌이 강하다.
수직선---수직선은 수평선에 대해 직각 상태로 위치하고 있는 선이다.
대각선---동일한 각을 가지고 수평선과 수직선으로부터 떨어져 있고, 양쪽 선에 대해 균일하게 기울어져 있다.
나머지 직선들---대각선으로부터 다소 벗어난 것에 불과하다.
모든 선들은 공통된 중심점을 가지고 있을 수 도 있고,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.
2-2. 두 가지 힘을 적용하는 경우: 각진선, 곡선
2-2-1. 두개의 교체하는 힘-----------------각진선
두개의 힘이 교체하는 가운데 생성된다. 각진 선의 가장 단순한 형태는 두 개의 선분으로 성립되는 경우다. 각진 선은 직선보다 면과의 접촉이 강하게 느껴지는 감각이 나타난다. 다시 말해 각진 선은 이미 면적인 요소를 그 자체 내에 가지고 있다. 면이 막 생겨나려는 상태에 있다. 선과 면의 중간다리 역할을 하고 있다. 그러나 면은 아니다.
예각을 지닌 각진선------45도: 긴장된 각, 예리하고 능동적인 각
직각을 지닌 각진선------90도: 차고 자제적인 각
둔각을 지니 각진선------135도: 어찌할 바 모르는 약하고 수동적인 각
자유스러운 각진선-----나머지 각진 선들
지그재그선-----교체되고 있는 힘이 더 많이 작용하면 할수록 그 방향은 더욱 더 달라질 것이며 각진 선들이 그 길이가 서로 다르면 다를수록 더 복잡하기 짝이 없는 선이 생성된다. 이 변형은 무궁무진하다.
이 복잡한 선들의 시작과 끝이 흡수되면 면이 생성된다.
2-2-2. 두 개의 동시적인 힘------------------곡선
직선이 생성될 때, 측면에서의 계속적인 힘에 의해서 직선의 길을 벗어나게 되며, 이 억누름이 크면 클수록 직선으로 벗어나는 이탈도 커지게 된다. 즉 곡선이 생성된다.
생겨나는 곡선이 출발점에 도달하게 되면 시작과 끝이 흡수되어 원이 성립된다.(면의 생성)
나선이나 파상선도 생성될 수 있다.
각진 선과 마찬가지로 다양한 곡선을 만들 수 있으며 시작과 끝이 흡수되면 면이 생성된다.
곡선에 액센트가 부가될 수 있다.
이러한 선의 액센트에는 그 강도에 있어 하나의 점차적인 또는 순간적인 증가나 감소에 있다.
출처: 점선면/칸딘스키/열화당
Facebook 댓글